지난 번에 갤팝 wifi 장시간 사용 시 성능 저하에 대해서 이야기 했습니다.

 

- 추가할 점은 wifi에 접속 해놓고 화면을 끄지 않으면 즉, 대기모드에 들어가지 않으면 wifi 절전모드가 작동하지 않아

  성능 저하가 일어나지 않는 것 같습니다.

  wifi에 접속 해놓고 대기모드에 오래 있을 수록 성능은 뚜렷하게 저하 되는 것으로 필자 폰에서는 테스트 됐네요.

 

2013/05/27 - 갤럭시팝.. wifi 답 없는가... - 링크

 

교품, 공장 초기화, 모든 설정 변경 등을 해본 결과, 문제는 wifi 절전 모드에 문제가 있다는 것.

이게 wifi 하드웨어 모듈 문젠지 소프트웨어 문제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

그리고 위치 서비스 - 무선 네트워크 사용 시 성능 저하에 대해서도 왜 성능 저하가 일어나는 지 알 수 없습니다.

삼성에 직접 피드백을 넣어봐도 복붙이 답변(개별적 판단으로 인한 답변이 아닌 정형화 된 답변) 뿐이고

엔지니어에게 통보 될지도 의문이네요. 더더욱 갤팝은 보급형이라 이러한 문제에 적극 대처해줄지도 의문입니다.

그래서 현재 안그래도 삼성 제품들 wifi는 타 업체 핸드폰들에 비해 성능이 떨어지는데,

이런 결함까지 더 해져 짜증나는 분들을 위해 작게나마 임시 해결법을 알려 드립니다.

 

1. wifi 절전모드 끄기

 

wifi 절전 모드를 완전히 꺼버려 성능 저하의 원인을 없애는 방법입니다.

전화걸기(다이얼패드) 를 실행 해

*#0011# 을 입력합니다.

입력하면 무언가 실행이 되는데 '메뉴'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됩니다.

 

 

위 그림과 같이 WiFi 를 터치하여 실행 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또 나옵니다.

 

 

여기서 그림과 같이 'WIFI Power Save Mode' 를 꺼주면 wifi 절전 모드는 off가 됩니다.

(화면 처럼 켜짐 버튼을 누르면 켜짐 글자 아래에 파란색이 어두운 색으로 바뀌면서 off 가 됩니다)

다시 절전모드를 키고 싶을 땐 파란색 불이 들어오도록 터치를 하면 됩니다.

 

위 방법은 단점이 있습니다.

전력을 더 소모하는 것 같고, 매 핸드폰 재시작때 마다 설정을 해줘야 합니다.

장시간 사용시 성능 저하는 확실히 없어졌습니다.

하지만 위치서비스 - 무선 네트워크 사용 체크 했을 때의 성능 저하는 역시나 고쳐지지 않았네요.

 

2. 절전 중에도 Wi-Fi 켜놓기 설정 '사용 안함'

 

두번 째 방법은 시스템 설정 - Wi-Fi 에서 메뉴 버튼을 누르고 고급설정에 들어가면 나오는

절전 중에도 Wi-Fi 켜놓기 설정을 '항상' 에서 '사용 안함' 으로 바꾸는 것입니다.

 

 

이 설정을 하면 대기모드(화면이 꺼졌을 때)에서 일정 시간이 지나면 wifi 접속을 끊어버리고

화면을 키면 다시 wifi에 접속하는 설정입니다.

wifi 장시간 접속을 차단 함으로써 장시간 사용 시 성능저하를 미연에 차단 하는 방식입니다.

이 설정은 수시로 화면을 껐다 켰다 하는 사람에겐 별 소용이 없고,

한번 키면 오래 쓰거나, 화면을 껐다 키는 빈도수가 적은 사람이 유리합니다.

물론 꺼졌을 때 메세지 푸쉬알림을 받거나 자동 동기화를 켜놨을 때는 LTE 데이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데이터가 부족해서 일부러 wifi 를 쓰는 사람에게는 불리하지요.

 

이상 두 방법을 쓰면 어느정도 장시간 wifi 사용시 성능 저하를 막을 수 있으나,

분명 정상적인 다른 핸드폰의 wifi에 비해 아주 미미할 수도 있지만 불이익이 반드시 생깁니다.

(배터리 감소, 데이터 사용량 증가 등)

 

필자는 1번의 절전모드도 off 하고 2번도 같이 설정 해 놓습니다.

절전모드를 off 했을 경우 대기 모드에서 배터리 소모가 꽤 증가 하는 것 같아 2번도 같이 설정 해 주었습니다.

원래 거의 대부분의 동기화를 꺼놓고 메세지 푸쉬알림 정도 밖에 데이터를 소모하지 않게 해놨기 때문이죠.

자신의 사용 패턴에 따라 선택하는 게 현명합니다.

 

평소에 본인이 불편함을 느끼지 못한다면 신경 안쓰고 살 수도 있지만

아는게 병이라고 필자처럼 알면 고쳐야 되는 습성이 있는 사람들은 상당히 짜증이 날 것입니다.

고로 한데 힘을 모아 단체로 삼성에 피드백을 넣어 봅시다.

혼자 불만을 토로해봤자 개인의 문제로 치부해버리고 AS센터에 가라는 말만 하겠지만,

여러사람들이 같은 문제를 지적하면 원래 기기가 가지고 있는 결함이라 생각하고 조치를 취하지 않을까 싶네요. (상식적으론)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