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이야기/PC/IT Story

Windows7 KB2670838 패치 후 에어로 테마 오류 해결 케이스

K모군 2013. 3. 5. 00:46

 

며칠 전 Windows7(이하 윈7) 용 Internet Explorer 10(이하 IE10) 의 정식버전이 출시 됐습니다.

개인적으로는 IE9를 쓰면서 오류도 많이 내고, 불안정한 느낌을 받아 IE8에서 머물러 있다가 IE10 소식만을 기다리고 있었던 입장에선 대단히 반가운 소식이었습니다.

뭐 어짜피 IE 는 쇼핑몰 이용이나 인터넷뱅킹 때만 쓰기 때문에 별 아쉬운 건 없었죠.

그런 나에게 이렇게 크게 뒤통수를 치며 고생 시킬 줄은...

 

IE10을 설치할 때 몇가지 패치가 같이 설치 됩니다.

그 중에 오늘 언급할 패치가 바로 KB2670838 구분 번호를 가진 패치 입니다.

IE10을 설치하고 고생했다고 했는데 정확히 KB2670838 이 패치 덕에 고생 했습니다.

 

이 녀석이 주인공 입니다.

 

이 패치는 DirectX 11.1(이하 dx11.1) 관련 패치인데 Windows8 에서만 정식 지원되는 dx11.1 을 IE10의 작동을 위해 일부만 작동 되도록 하는 패치입니다.

이 녀석이 윈8 기반이라 그런지 보고된 건수는 많지 않으나 오류가 있는 듯합니다.

 

저에게 나타난 오류 증상이 바로 에어로 테마 작동 불능 이었습니다.

이게 에어로 테마가 작동 된 모습

에어로 테마 기능 중의 하나

 

에어로 테마가 꺼진 모습

 

KB2670838 패치가 IE10 정식버전보다 윈도우 업데이트에 먼저 떴었는데, 왠만하면 최신 패치를 다 설치하는 저로썬 바로 설치 했습니다.

설치 후 상큼한 리부팅을 했는데.... 어? 보라색들은? 투명창은? 늘 보아오던 에어로 테마가 사라졌더군요.

설치한 KB2670838 패치를 삭제 하면 그만이지만 패치도 유지하고 에어로 테마도 살리고 싶어 백방으로 삽질만 하다가 포기하고 삭제했습니다.

그러고 며칠이 지나서 IE10이 출시 되고 소식을 접하자 마자 바로 설치하니 KB2670838 이 녀석이 같이 깔리면서 같은 문제를 발생 시키더군요.

 

윈7 자체 에어로테마 복구 방법, 인터넷에 떠도는 에어로 테마 끄고 키는 법, 다른 패치들과 충돌을 감안한 윈도 새로 깔고 패치 하나 하나 설치하며 리부팅 해보기,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 종류 별로 다 갈아치워보기 등 안해본게 없었네요.

저와 같은 현상에 고생하는 사람들이 있나, 혹시 처리 방법이 있나 구글링도 열심히 해봤지만 국내 문서에는 그냥 충돌나서 삭제 했다 라는 글들 뿐이고,

외국 문서들도 별반 다를 건 없어 보였습니다.

(충돌 난다 이거 어째? 라는 질문에 '패치 지워' 라는 대답을 듣고 '고맙다 돌아왔어' 라는 글들이 많았다는게 충격적이었음)

BSOD(Blue screen of death, 일명 파란화면)가 일어난다는 경우도 상당히 많았지만 일단 내 경우는 아니니 넘겼습니다.

 

문제가 발생한 케이스를 보면 대부분 하드웨어 적으로는 특정 지을 만한 공통점은 없어보였습니다.

그리 하여 눈 돌린 프로그램 충돌.

몇 시간을 위 작업들로 소비하고 또 몇 시간을 수십가지 프로그램들을 하나하나 설치 하고 리부팅 하다보니 원인이 나타 나더군요..

(이 작업은 절대 SSD 사용자 이외에는 비추 합니다. 엄청난 시간이 소요 됩니다.)

 

FastPictureViewer WIC Codec Pack 1.70 이 프로그램과 KB2670838, dx11.1 과 충돌 나는 것이었습니다.

디지털 카메라의 RAW 파일을 윈도우 탐색기에서 썸네일로 보여주는 이 프로그램은 1.7 버전 이후로 유료가 되어 1.7에 머물러 있었던 게 화근 이었습니다.

(그보다 더 오래된 프로그램들도 멀쩡한거보면 열받긴 합니다.)

저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리부팅 하니 딱 에어로 테마가 꺼지더군요. 얼마나 기뻤는지 모릅니다.

당연히 해결은 저 프로그램을 제거 하는 것.

유용하게 쓰는 프로그램이라 최신 버전을 설치해보는 걸로 노선을 변경하고 3.4 버전으로 설치한 결과 이상 없었습니다.

 

저와 같은 문제가 발생하시는 분들은 윈도를 새로 깔고 패치 골라 설치하고 그러지 마시고,

평소에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을 하나씩 제거해보며 테스트 해보시길 바랍니다.

 

그 결과, 윈7과 IE10를 통합한 이미지로 깔끔하게 윈도를 설치했음에도 불구하고 이상하게 전반적으로 시스템에 딜레이가 생기는 느낌이 들어 윈7+IE9로 재설치 했습니다.

이 조합도 별로면 다시 IE8로 가야죠.

 

이상 쓸데 없이 개고생만 한 이야기.